영양 원놀음 안동국제탈춤공원무대에서 공연
관광객반응 은 최고였다.
2023년9월8일(일)14시 2023안동국제탈춤 공원무대에서는 영양원놀음 공연이 있었다.
영양원놀음 은 예로부터 영양지방에 전해 내려오던 재판극 놀이이다.
원님놀이는 언변이 능하고 학식이 있는자를 원님으로 정하고 그 이하 육광관속,통인,사령,관노등 여러 가지 배역을 미리 정해 복색을 차린 뒤 부유한 농가의 대청마루나 마을 광장을 돌면서 놀이를 벌였다.
농업,생산물의 절도,부역불참,조세포탈,불효,애정중매,반가 구휼등 다양한 죄목을 들어 없는 죄를 만들고 그 죄를 면하게 해주는 댓가로 주안상을 요구하면 집주인이 내놓은 술과 음식을 마을사람들이 모두 흥겹게 먹고 놀았다.
이 놀이는 정초에 마을의 풍년농사와 안녕을 비는 놀이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총 10마당으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1마당은 원님행차, 2마당은 가마놀이, 3마당는 원님선출, 4마당은 노랭이마당, 5마당은 고추마당, 6마당은 도둑마당, 7마당은 효마당, 8마당은 아낙마당, 9마당은 처녀마당, 10마당은 혼례마당으로 꾸려져서 공연이 되고있다.
영양원놀음 은 2007년 웰빙영양 일월산 산나물 한마당 행사를 시작으로 울진친환경엑스포공연,제4회진주탈춤한마당, 일본 구조사 구조오도리 축제공연, 경북도청공연, 배트남경주호치민엑스포 공연, 등 수많은 공연을 가진 공연단이다.
특히 지난10월8일 2023안동국제탈춤 페스티벌 공연에서는 관광객들의 폭팔적인 인기를 누렸다.
부산에서 오셨다는 박 00(여56세) 는 가족과함께 안동축제장을 왔는대 평소에는 잘 접하지 못한 공연이 신선하고 좋았다고 몇번을 말씀하셨다.
영양원놀음 은 이상원 회장님을 비롯하여 연출에는 황지현 풍물지도에는 박학진 이 지도 하고있다.
영양군에서는 영양원놀음 을 대한민국최고의 공연으로 나아가기 위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지원과 행정력을 아끼지 않을 것 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