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종편집 2024-06-14(금)
 

경북도는 25일 새마을운동테마공원 연수관에서 2023년도 경상북도 에너지위원회 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본 -2.에너지위원회_회의1.jpg

이날 회의는 경북도에서 계획하는 저소비·고효율 에너지대전환추진에 앞서 에너지 위원들의 자문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위원장인 이달희 경제부지사를 포함한 윤호성 경북대 교수김석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등 위원 15명이 참석해 경북도 추진계획에 대한 발표를 듣고 위원별로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특히 경상북도 저소비·고효율 에너지대전환정책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에너지 위원들과 함께 에너지 유관기관단체와 상호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먼저 경상북도 제5차 지역에너지계획에 따라 2030년까지 도내 에너지 소비량의 12.7% 절감을 목표로 공공부문은 경북형 ESG 10起 운동과 병행해 에너지절감 5起 운동을 솔선수범 추진한다.

 

<ESG 10起 +에너지 절감5>

 

 

 

① 1회용품 사용줄이起 ② 종이 없는 회의 활성화하

③ 인쇄용지 사용줄이起 ④ 조명소등(격등)

⑤ 승강기 운행 제한 및 계단 이용하起 ⑥ 사무실 절전 생활화 하

⑦ 친환경 경제 운전하起 ⑧ 녹색제품구매사용하

⑨ 워라밸 보장하는 근무환경 만들起 ⑩ 직장 내 괴롭힘 근절하

⑪ 유휴부지 태양광 설치 하起 ⑫ 에너지 저장장치(ESS) 설치 하

⑬ 청사 그린리모델링 하起 ⑭ 관용차량 공유플랫폼 구축 하

⑮ 에너지정보 관리 시스템(EMS) 설치 하

 

민간부문 중 가정상업 부분은 에너지시민연대 등 지역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정부의 하루 1kWh 줄이기와 병행한 생활 속 에너지절약 10起 실천 캠페인을 확산할 계획이다.

 

기업부문은 전기요금 인상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기업에게 에너지 진단-투자-효율개선의 에너지절감 패키지화 지원으로 에너지 비용 부담을 줄여주고에너지 다소비 상위 30위 기업에 대해서는 에너지 분야 자율적 효율개선 이행 협약을 추진할 계획이다.

 

경북도는 기후변화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주민참여형 수상태양광발전소에 13천억원을 투입해 648MW규모로 건설 계획을 수립 중에 있고울진 산불 피해지역에는 총사업비 1조원을 투입해 404MW규모의 공공주도 지역상생 풍력발전단지조성 협약을 체결했다.

 

또 경북형 친환경에너지 산단조성에 42500억원을 투입해 2.5GW규모로 산업단지 내 유휴 부지를 활용한 태양광설치 사업을 진행하고포항 수소연료전지발전 클러스터 예타사업 진행등 친환경에너지 육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우 전쟁으로 촉발된 글로벌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무역적자 등 경제위기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는 도민과 함께 실천할 수 있는 효율적인 에너지절약 종합대책이 필요하다면서 경북도 저소비고효율 에너지대전환 정책에 위원님들의 고견을 수렴해 경북이 대한민국의 에너지대전환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북도, 저소비·고효율 에너지대전환 앞장선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