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종편집 2024-05-28(화)
 

안동시가 일본 소주의 심장부인 가고시마현에서 전통주 세계화의 비결을 전격 벤치마킹했다.

사본 -0525-3 안동소주 홍보 및 해외 교류 방문단 (0).jpg

이상학 부시장을 비롯한 안동소주 홍보단이 일본 전통주 본격(本格)소주의 생산 중심지인 가고시마현을 찾았다이곳에서 23일부터 25일까지 사흘간 가고시마현 주조조합에 교류협약서 전달을 시작으로안동소주 시음 행사일본 대표 양조장 시찰 및 탐사 등 벤치마킹을 진행했다.

일본 최남단에 위치한 가고시마현은 고구마 생산량이 일본 전역에서 1, 35%를 차지하는 최대 주산지이다고구마를 원료로 본격소주를 생산하는 양조장이 112개소가 있고 2천여 종류의 소주 브랜드로 일본 소주 시장의 주도권을 쥐고 있다.

23일 이상학 부시장 일행은 가고시마현청을 찾아 안동소주협회와 가고시마현 주조조합 간 교류협력의 장을 마련했다조합원들을 비롯해 가고시마현청의 나카이 신야 수출촉진과장과 안동소주협회(민속주 안동소주명인안동소주안동소주 일품버버리찰떡회곡양조장밀과 노닐다농암종택 전통주), 경북도와 안동시 관계 공무원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박성호 안동소주협회장은 다나카 칸 가고시마현 주조조합 전무이사에게 교류협약서를 전달하며 소주를 통한 상호 양조장 시찰홍보 판매 협력 등 지속적인 교류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박성호 회장은 안동소주가 어떻게 세계화를 이룰지 고민을 안고 있다라며 이러한 고민과 과제를 가고시마와 교류를 통해 함께 해결해 나가기를 바란다라고 했다.

이에다나카 칸 가고시마현 주조조합 전무이사는 안동시의 매력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됐다라며 양 지역의 교류가 활발히 진행되길 원하고 일본의 전통주 시찰을 통해 많은 발전이 있길 기대한다라고 했다.

또한나가이 신야 판로확대 수출촉진과장은 본격소주는 가고시마현의 지역 경제를 지탱하는 중요한 산업이라며 전통주를 매개로 양 도시 간또한 소주협회 간 우호증진을 이뤄가길 기원한다라고 했다.

이상학 부시장은 유네스코 3대 카테고리를 최초로 석권한 안동시는 전통문화가 오롯이 보전된 가장 한국적인 도시이자 글로벌 관광도시라며 “700년의 역사와 전통을 지닌 안동소주의 본고장인 안동시와 가고시마현이 서로 협력해 상생 발전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이날 저녁 마이스테이 가고시마 텐몬칸에서 주조조합주류바이어소주 마이스터지역 신문기자현청 관계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안동소주 제조업체 대표들이 자사의 소주를 직접 설명하고 홍보하는 안동소주 in KAGOSHIMA 테이스팅 홍보 행사가 열렸다.

시음 참가자 중 소주마이스터협회 사메시마 요시히로 회장은 향이 너무 좋고 맛있다라는 소감을 밝혔고, 20년 경력의 소주 연구원은 높은 도수지만 목 넘김이 부드럽다고 전했다주류 수입 관계자는 향이 좋은 안동소주가 식당에 판매되길 기대한다고 했고 40년 이상 주류 회사를 운영하는 한 참가자는 안동소주가 19도 정도면 일본시장에 진출해 잘 통할 것이라는 조언을 남기며 안동소주의 일본시장 진출 가능성을 한층 높였다.

안동소주 홍보단 일행은 가고시마현 주조조합 산하 26개 업체가 협력하여 설립한 사쓰마 무소 양조장을 찾아 무소 브랜드 창출 배경과 소주의 제조과정판매 전략 등에 대해 알아가며 현장 벤치마킹 일정을 시작했다.

24일에는 1883년 설립된 고사만양조주식회사 히오끼 증류창고양조장, 1872년 창업한 홍보 주조주식회사 마루스 쓰누키 증류소사쓰마 주조 주식회사 메이지 구라, 25일에는 1875년 설립된 유한회사 오야마진시치 상점을 방문하면서 일본 본격소주와 위스키의 제조공정생산 시설과 장비 시음 체험장을 둘러보고 안동소주 홍보와 함께 업체 관계자와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상학 부시장은 안동소주협회와 함께 일본 대표 소주 양조장의 생산시스템마케팅과 성공 노하우 등을 배워 안동소주가 세계적인 명주로 발돋움해 지역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이번 안동시와 안동소주협회의 가고시마현 방문은 일본 현지인들의 안동소주에 대한 큰 관심을 반영하며 남일본신문 24일자 기사에 소개되기도 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안동시, 日소주‘심장부’가고시마현에서 ‘양조 기술, 소주 브랜딩 밀착 벤치마킹’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