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최종편집 2024-03-29(금)
 

경북도는 5월 23일 제138차 국립공원위원회(위원장 유제철 환경부 차관)에서팔공산 국립공원 지정 및 공원계획 결정()’ 통과됐다고 밝혔다.

사본 -AS8C5C.jpg

이번 팔공산국립공원 승격은 경상북도와 대구광역시환경부가 지난 2년 동안 협력하고 지역주민과 충분히 소통해 이뤄낸 성과다.

 

이로써 팔공산은 2016년 태백산국립공원 지정 이후 7도립공원 지정(1980년 5)으로부터는 43년 만에우리나라 23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된다.

 

팔공산 국립공원 구역은 경북 영천시 29.9경산시 9.4군위군 21.9칠곡군 30.2대구 동구 34.7㎢ 등 총 126.058㎢ 이며기존 도립공원면적보다 0.826가 늘어났다.

 

보전가치가 떨어지는 공원경계부 농경지 등 훼손지를 해제하고보전가치가 우수한 공원경계부 공유림과 영천 은해사 소유의 사유림이 편입됐다.

 

한편우수한 자연생태자원과 함께 국보 2점과 보물 28점 등 총 92점의 지정문화재를 가져 역사문화의 보고로도 불리는 팔공산은 총 5,296종의 생물종이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존의 22개 국립공원과 비교하면 야생생물 서식 현황은 8자연경관자원은 7문화자원은 2위 수준으로 자연경관문화적 측면에서도 보전가치가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012년 대구경북에서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을 시도했으나충분한 지역공감대 형성 부족과 강한 주민 반대로 무산됐다. 2018년 대구와 경북도가 팔공산 도립공원 보전관리 방안 마련 연구용역추진에 합의하면서 국립공원 승격이 다시 시작됐다.

 

대구·경북은 지난 실패경험을 반면교사로 삼아 주민설명회 17회 개최, 10회에 달하는 현장방문을 통해 국립공원 승격 당위성을 설명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그 결과지난 2021년 5월에 팔공산국립공원 승격을 환경부로 건의할 수 있었다.

이후 환경부는 2년여에 걸친 타당성 조사와 지역의견수렴을 통해 최종 국립공원 지정안을 마련했다.

 

지난해 12월에 주민공청회를 원활히 잘 마쳤고 이후 지역주민과 이해관계자 의견수렴을 거쳐 관할 시·도지사시장·군수 의견청취중앙부처 협의를 마친 뒤이번 국립공원위원회 심의·의결로 팔공산 국립공원 승격이 최종 결정됐다.

 

팔공산이 국립공원으로 승격되면 팔공산의 우수한 자연·문화 자원이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되고탐방객들에게는 높은 수준의 탐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지난 2013년 무등산국립공원 지정으로 인한 광주·전남지역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2,754억 원에 달하고, 1,687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 바 있어 팔공산도 탐방객 증가지역관광산업활성화 등 대구·경북 지역경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은 5월 2일부터 팔공산국립공원 관리준비단을 출범했으며 올 하반기에는 대구시·경북도와 공원관리 업무 인수·인계를 마무리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국립공원 승격 기념식도 개최할 계획이다.

팔공산국립공원의 관리 방향성을 설정하고 지역사회 상생발전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자 팔공산국립공원 관리·운영 마스터플랜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팔공산은 대구·경북의 혼과 정신을 품은 명산으로 도민의 염원을 담아 이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립공원으로 당당히 자리매김하게 됐다라며, “국립공원 승격으로 높아진 브랜드 가치는 관광객 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져 대구·경북의 또 하나의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앞으로 환경부와 협력해 팔공산국립공원 관리운영 마스터플랜을 잘 수립해 국립공원 승격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구·경북의 명산‘팔공산’… 23번째 국립공원 승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